중국 경제 골칫거리 된 쓰촨 전력난…전기차에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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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주보연 작성일22-08-23 00:04 조회4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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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촨성, 일부 지역에 산업용 전력공급중단 25일까지(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중국 쓰촨성 전력 위기가 결국 전기차를 포함한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22일 보도했다.쓰촨성과 충칭직할시가 중국 내에서 리튬과 태양광 배터리 산업의 중심지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해당 산업시설 역시 전력난을 피해갈 수 없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신에너지차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중국은 순수전기차, 하이브리드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3가지를 신에너지차로 분류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차이신은 쓰촨성 당국이 애초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성(省)내 19개 도시의 산업전력 공급을 중단한다고 했으나 이빈과 쑤이닝 등의 경우 이를 25일까지 연장했다고 전했다.지난 1월부터 에너지 공급 비상계획을 도입한 쓰촨성이 이 같은 수준의 비상 대응을 시작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가뭄에 따른 수력발전 생산 전력 감소와 폭염에 따른 전력 소비 급증에 대응하려는 조치로 보인다.가을 제20차 당대회를 앞두고 쓰촨성 당국은 민심 안정 차원에서 일반 가정용 전력 공급을 우선순위에서 두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름철 기준 사상 최저 수준 기록한 중국 양쯔강 수위(우한 로이터=연합뉴스) 15일 중국 허베이성 우한을 지나는 양쯔강의 수위가 가뭄으로 인해 낮아진 모습. 중국은 지난 6월부터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이어지면서 젖줄인 창장의 수위가 여름철 기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내려가 식량 생산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표적인 수력 발전 거점인 쓰촨성은 전력난으로 산업생산시설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차이나 데일리 제공] 2022.08.16jsmoon@yna.co.kr(끝)현지에선 쓰촨성의 전력난이 조기에 해소되지 않으면 산업전력 공급 중단 조치가 길어져 전기차 배터리와 태양광 전지 패널 산업에 악영향이 끼쳐지는 것은 물론 여기에 바탕을 둔 전기차 산업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실제 쓰촨성 내 도요타, 폭스바겐, 지리 등 완성차 업체들과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CATL(닝더스다이)은 최근 전력 공급 중단으로 조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세계 최대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인 중국의 진코솔라 역시 전력 부족 또는 공급 중단으로 공장을 제한 가동해야 했다.쓰촨성의 전력난은 상하이시로 전이됐다. 쓰촨성으로부터 전력을 받는 처지인 상하이시는 지난달 16일 테슬라와 상하이차 등 완성차 공장이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당부했다.지난 6월 초부터 중국에 폭염과 가뭄이 지속되면서 중부 지역의 허난성과 허베이성의 경우 지난달 40도를 웃도는 더위가 이어졌다. 여기에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는 8월 들어 15일간 비가 내리지 않았고, 충칭 역시 18일간 가뭄이 이어졌다.강우량 급감으로 인해 시짱(티베트) 고원에서 발원해 쓰촨-충칭-후베이-장쑤-상하이를 거쳐 동중국해로 빠져나가는 창장(양쯔강)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쓰촨성의 수력 발전량도 크게 줄었다.이런 가운데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19일 쓰촨성 당국자는 브리핑을 통해 최근 쓰촨성의 최대 전력수요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25% 증가한 65GWh(기가와트시)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수력발전을 위한 물 유입량은 절반으로 줄었다고 덧붙였다.블룸버그는 중국 당국이 '코로나 제로 정책' 고수 속에 경제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가운데 쓰촨성 전력난이 중국 경제에 또 다른 도전을 안겨주고 있으며 소비 심리에 부담을 주고 제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짚었다.
테슬라 상하이 공장[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kjihn@yna.co.kr
여름철 기준 사상 최저 수준 기록한 중국 양쯔강 수위(우한 로이터=연합뉴스) 15일 중국 허베이성 우한을 지나는 양쯔강의 수위가 가뭄으로 인해 낮아진 모습. 중국은 지난 6월부터 30도를 웃도는 폭염이 이어지면서 젖줄인 창장의 수위가 여름철 기준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내려가 식량 생산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대표적인 수력 발전 거점인 쓰촨성은 전력난으로 산업생산시설 가동을 전면 중단했다. [차이나 데일리 제공] 2022.08.16jsmoon@yna.co.kr(끝)현지에선 쓰촨성의 전력난이 조기에 해소되지 않으면 산업전력 공급 중단 조치가 길어져 전기차 배터리와 태양광 전지 패널 산업에 악영향이 끼쳐지는 것은 물론 여기에 바탕을 둔 전기차 산업 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실제 쓰촨성 내 도요타, 폭스바겐, 지리 등 완성차 업체들과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CATL(닝더스다이)은 최근 전력 공급 중단으로 조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세계 최대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인 중국의 진코솔라 역시 전력 부족 또는 공급 중단으로 공장을 제한 가동해야 했다.쓰촨성의 전력난은 상하이시로 전이됐다. 쓰촨성으로부터 전력을 받는 처지인 상하이시는 지난달 16일 테슬라와 상하이차 등 완성차 공장이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면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당부했다.지난 6월 초부터 중국에 폭염과 가뭄이 지속되면서 중부 지역의 허난성과 허베이성의 경우 지난달 40도를 웃도는 더위가 이어졌다. 여기에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는 8월 들어 15일간 비가 내리지 않았고, 충칭 역시 18일간 가뭄이 이어졌다.강우량 급감으로 인해 시짱(티베트) 고원에서 발원해 쓰촨-충칭-후베이-장쑤-상하이를 거쳐 동중국해로 빠져나가는 창장(양쯔강)의 수위가 낮아지면서 쓰촨성의 수력 발전량도 크게 줄었다.이런 가운데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 19일 쓰촨성 당국자는 브리핑을 통해 최근 쓰촨성의 최대 전력수요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25% 증가한 65GWh(기가와트시)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수력발전을 위한 물 유입량은 절반으로 줄었다고 덧붙였다.블룸버그는 중국 당국이 '코로나 제로 정책' 고수 속에 경제 동력을 회복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가운데 쓰촨성 전력난이 중국 경제에 또 다른 도전을 안겨주고 있으며 소비 심리에 부담을 주고 제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짚었다.
테슬라 상하이 공장[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kjih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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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홍보관에서 열린 카셰어링 전문업체 쏘카의 유가증권시장 상장기념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거래소] 차량 공유 업체 쏘카가 유가증권시장 상장 첫날 6%대 하락 마감했다. 기업공개(IPO) 수요예측과 일반청약 흥행에 모두 실패한 데 이어 코스피 입성 첫날 고전을 면치 못했다. 반면 같은 날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대성하이텍은 상장 첫날 공모가를 60% 이상 웃도는 가격으로 마감했다.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쏘카는 시초가 대비 6.07%(1700원) 내린 2만6300원에 거래를 마쳤다.이날 시초가는 공모가와 동일한 2만8000원에 형성됐다. 장중 한때 2만9150원까지 오르기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반락했다. 이후 등락을 거듭하며 2만5550원까지 주가가 밀리기도 했다.이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8607억원으로 9000억원도 밑돌았다. 확정 공모가(2만8000원) 기준 시가총액인 9163억원보다 500억원가량 적은 규모다.앞서 쏘카는 고평가 논란에 휩싸이며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에서 흥행 참패를 겪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경쟁률 56.07대 1의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 흥행도 부진했다. 최종 청약경쟁률은 14.4대 1로, 청약증거금은 1834억원에 그쳤다.결국 쏘카는 희망 공모가(3만4000~4만5000원) 밴드 하단을 한참 밑도는 2만8000원에 공모가를 확정하고 공모 물량도 기존 455만주에서 364만주로 20% 줄이며 상장을 단행했으나 상장 첫날 투자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쏘카는 수요예측 과정에서 의무보유를 약속한 기관 비중이 적어 상장 후 대규모 물량 출회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투자 위험 요인 중 하나로 거론된다. 기관투자자는 전체 공모물량의 67.1%인 244만3700주를 배정받았는데, 이중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92.35%에 달한다. 의무보유를 확약한 7.65%는 확약기간이 15일에 그친다. 1개월 이상 의무보유를 확약한 기관은 아예 없다.증권가에서는 쏘카의 흑자전환 여부가 향후 주가 반등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쏘카는 올해 2분기에는 영업이익 14억원을 내며 적자에서 벗어났으나, 작년 연간으로는 21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쏘카에 대해 "국내외 모빌리티 플랫폼 중 올해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시화된 유일한 기업"이라며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 일레클과 주차장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의 성장과 더불어 신사업인 차량관제시스템(FMS)서비스 확장으로 매출원의 다각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쏘카 '상장 동기' 대성하이텍, 상장 첫날 공모가 62.2% 웃돌아
반면 대성하이텍은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 시초가 대비 12.31%(1600원) 오른 1만4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공모가인 9000원을 62.2% 웃도는 금액이다.대성하이텍 시초가는 공모가 대비 44.4%(4000원) 높은 1만3000원으로 형성됐다. 시가총액은 1939억원으로 장을 마쳤다.대성하이텍은 상장에 앞선 수요예측과 일반 공모 청약에서도 흥행에 성공해 쏘카와 엇갈린 행보를 나타냈다.기관 수요예측에서는 19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희망밴드 상단인 9000원으로 확정했다. 일반청약에서도 1136.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총 4조2500억원에 달하는 증거금을 모았다.1995년 설립된 대성하이텍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전문 기업이다. 반도체·자동차·스마트폰 등의 부품을 가공하는 데 쓰이는 공작기계인 스위스턴 자동선반을 생산한다.대성하이텍은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액은 1027억원, 영업이익은 117억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2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 서울사옥 홍보관에서 열린 카셰어링 전문업체 쏘카의 유가증권시장 상장기념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거래소] 차량 공유 업체 쏘카가 유가증권시장 상장 첫날 6%대 하락 마감했다. 기업공개(IPO) 수요예측과 일반청약 흥행에 모두 실패한 데 이어 코스피 입성 첫날 고전을 면치 못했다. 반면 같은 날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대성하이텍은 상장 첫날 공모가를 60% 이상 웃도는 가격으로 마감했다.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쏘카는 시초가 대비 6.07%(1700원) 내린 2만6300원에 거래를 마쳤다.이날 시초가는 공모가와 동일한 2만8000원에 형성됐다. 장중 한때 2만9150원까지 오르기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반락했다. 이후 등락을 거듭하며 2만5550원까지 주가가 밀리기도 했다.이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8607억원으로 9000억원도 밑돌았다. 확정 공모가(2만8000원) 기준 시가총액인 9163억원보다 500억원가량 적은 규모다.앞서 쏘카는 고평가 논란에 휩싸이며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에서 흥행 참패를 겪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경쟁률 56.07대 1의 부진한 성적을 거뒀다.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 흥행도 부진했다. 최종 청약경쟁률은 14.4대 1로, 청약증거금은 1834억원에 그쳤다.결국 쏘카는 희망 공모가(3만4000~4만5000원) 밴드 하단을 한참 밑도는 2만8000원에 공모가를 확정하고 공모 물량도 기존 455만주에서 364만주로 20% 줄이며 상장을 단행했으나 상장 첫날 투자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쏘카는 수요예측 과정에서 의무보유를 약속한 기관 비중이 적어 상장 후 대규모 물량 출회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투자 위험 요인 중 하나로 거론된다. 기관투자자는 전체 공모물량의 67.1%인 244만3700주를 배정받았는데, 이중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92.35%에 달한다. 의무보유를 확약한 7.65%는 확약기간이 15일에 그친다. 1개월 이상 의무보유를 확약한 기관은 아예 없다.증권가에서는 쏘카의 흑자전환 여부가 향후 주가 반등의 열쇠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쏘카는 올해 2분기에는 영업이익 14억원을 내며 적자에서 벗어났으나, 작년 연간으로는 21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쏘카에 대해 "국내외 모빌리티 플랫폼 중 올해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시화된 유일한 기업"이라며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 일레클과 주차장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의 성장과 더불어 신사업인 차량관제시스템(FMS)서비스 확장으로 매출원의 다각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쏘카 '상장 동기' 대성하이텍, 상장 첫날 공모가 62.2% 웃돌아
반면 대성하이텍은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 시초가 대비 12.31%(1600원) 오른 1만4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공모가인 9000원을 62.2% 웃도는 금액이다.대성하이텍 시초가는 공모가 대비 44.4%(4000원) 높은 1만3000원으로 형성됐다. 시가총액은 1939억원으로 장을 마쳤다.대성하이텍은 상장에 앞선 수요예측과 일반 공모 청약에서도 흥행에 성공해 쏘카와 엇갈린 행보를 나타냈다.기관 수요예측에서는 19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공모가를 희망밴드 상단인 9000원으로 확정했다. 일반청약에서도 1136.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총 4조2500억원에 달하는 증거금을 모았다.1995년 설립된 대성하이텍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전문 기업이다. 반도체·자동차·스마트폰 등의 부품을 가공하는 데 쓰이는 공작기계인 스위스턴 자동선반을 생산한다.대성하이텍은 지난해 별도기준 매출액은 1027억원, 영업이익은 117억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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